구분 |
자격취득과정 |
심화과정 |
3급 |
2급 |
1급 |
교육대상 |
상담 및 복지분야에 관심이 있는자,취업예정자
상담에 관심있는 학부모, 복지기관근무자 등 |
현재 3급 자격자
대학재학 또는 졸업자
복지기관의 상담원
향후 복지기관개설예정자 |
현재 2급 자격자
현재 기관을 운영하는자
교수요원이 되고자하는자 |
현재 1급 자격자로서 상담의 각부문별 최고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자 |
주요교육과제 |
기본소양, 총론 |
소양,총론,각론(일부) |
각론(전체),강의기법 |
사례연구,경영실무,강의기법 |
교육내용
(기대수준) |
- 상담가로서의 기본자질
(직업관, 사명감 등)
- 내담자에 대한 이해
- 상담에대한 기초이론교육 |
상담에 대한 기초이론
상담관련 각론(일부) |
- 상담관련 각론
- 기관운영실무(실제)
- 강의요령 및 기법전수 |
- 상담사례 연구
- 상담관련기관의 운영실제
(현업기관 근무자 초청교육)
- 기관운영 문제해결
(세무,회계)
- 강의기법 시연 및 지도 |
교육방법 |
이론(총론)중심 강의 |
이론(각론)중심 강의 |
이론을 강의하고 이를
어떻게 실무에 적용할까 |
실무에서의 임상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이론과 접목 |
교육담당 |
본 연합회 교수요원 |
본 연합회 교수요원 |
본 연합회 교수요원 및 본연합회위촉의 저명학자 |
- 본연합회 1급자격자가 제안
- 본연합회 수퍼바이져 및 저명 학자의 지도지원 |
회당적정인원 |
100명 내외 |
80명 내외 |
60명 내외 |
40명 내외 |
세부교육방법 |
상담자로서의 자질과 상담 기초이론을 강의형식으로 진행 |
상담에 대한 기초 이론과 상담관련 이론(각론)을 가의형식으로 진행 |
상담관련 이론(각론)을 강의한 후 이를 실무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연계하여 지도하고 강의요령 및 기법을 선배교수요원들이 시연 |
기존 1급 자격자가 실무중 겪은 임상사례를 제안하고
이 내용을 분야별 수퍼바이져 및 본 연합회위촉교수들이 지도하고 지원하며 토론하면서 진행 |